페이스북 차단 확인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달춍이입니다.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스마트폰 대중화로,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인의 일상이나 활동 등을 SNS에 올려 상대방에게 공감을 얻거나, 채팅과 음성 통화, 영상 통화 등으로 상대방과의 안부를 물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SNS는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침투해 있는데요, 이러한 SNS에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SNS를 하다 보면 상대방을 차단하거나, 상대방이 나를 차단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페이스북은 상대방이 본인을 차단했는지 알려주는 기능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상대방이 본인을 페이스북에서 차단했을 때 확인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페이스북 차단 확인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알아 두기

    ✓ 페이스북 차단이 아닌 비활성화나 페이스북 탈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 페이스북 차단과 페이스북 메시지 차단은 개념이 다릅니다.

    ✓ 페이스북 차단 방법은 단순히 추정이므로 섣부른 판단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스북 차단 실험

    ✓ 페이스북 차단 실험을 하기 위해, 차단당할 계정과 차단을 할 계정 2가지를 준비하였습니다. 차단당할 계정은 청포도라는 본계정이고, 청포도라는 계정을 차단할 계정은 김자두라는 부계정입니다.

    ✓ 우선, 차단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페이스북 게시물에 '좋아요'를 표시하고, 댓글 하나를 남겨 보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상대방의 페이스북 게시물에 '좋아요'와 댓글을 남긴 후, 상대방의 페이스북 계정을 차단하기 위해 상대방의 페이스북 프로필에 들어가, 프로필 설정을 누른 후 차단을 진행하였습니다.

    페이스북 차단 확인 방법

    [1] 차단한 상대방의 페이스북 프로필 방문

    [2] 페이스북 친구 목록 확인

    [3] 페이스북 메신저 확인

    차단한 상대방의 페이스북 프로필 방문

    ✓ 차단당한 본계정에서의 게시물에 남긴 부계정의 '좋아요'와 댓글이 여전히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본계정의 게시물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 본계정에 게시물에 들어간 결과 위와 같이 여전히 '좋아요'와 댓글이 남아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좋아요'나 댓글 또한 부계정에서 남긴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댓글과 '좋아요'를 남긴 부계정을 눌러 보았습니다. 그러자, "현재 이 페이지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화면이 나오게 되면서, 부계정으로의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 혹시나 와이파이나 데이터 등의 인터넷 문제일 수 있어, 아래 페이지 새로 고침을 해보아도, 부계정의 페이스북 프로필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상대방을 차단하게 되면 상대방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 목록 확인

    ✓ 위와 같이 상대방의 페이스북 계정을 차단하게 되면, 상대방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볼 수 없는데요, 그렇다면 원래 친구추가 되었던 상대방을 차단하게 되면, 친구 목록에도 사라지는 것일까요?

    ✓ 페이스북 계정을 차단하게 되면 친구 목록에도 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차단 전 본계정과 부계정을 각각 친구추가 한 뒤, 차단해보았습니다.

    ✓ 위와 같이 차단 전에는 친구 목록에 있던 부계정이, 차단 후에는 친구 목록에서도 사라지게 됩니다. 후에, 차단을 풀게 되어도 친구는 유지되어있지 않으며, 다시 친구추가를 하셔야 합니다.

    페이스북 메신저 확인

    ✓ 페이스북 계정을 차단하게 되면, 페이스북 메신저에서도 차단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차단 전 부계정에서 본계정으로 페이스북 메시지를 하나 보낸 뒤, 차단해보았습니다.

    ✓ 차단 전에는 위와 같이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입력란이 존재하는데요, 차단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이 "Messenger에서 이 사람과 대화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페이스북 메신저만 차단하게 되면?

    ✓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메신저라는 기능을 따로 제공하게 되는데요, 페이스북을 차단하게 되면 페이스북 메신저 또한 같이 차단되지만, 페이스북 메신저만 차단하게 되면, 페이스북은 차단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상대방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과의 대화방에 들어간 뒤 오른쪽 위에 있는 i 표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 i 표시를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상대방의 페이스북 프로필이 나오게 되고, 여기서 개인 설정 아래에 있는 차단 항목을 눌러줍니다.

    ✓ 차단 항목을 눌러주게 되면 위와 같이 Messenger에서 차단과 Facebook에서 차단 두 가지 항목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Messenger에서 차단을 누르게 되면 페이스북에서는 차단되지 않고, 페이스북 메신저에서만 상대방이 차단됩니다.

    마치며

    페이스북을 하다가 상대방이 본인을 차단한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상대방이 본인을 차단했는지 따로 알려주지 않으므로, 특정 실험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를 위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페이스북 차단 확인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