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상대방이 나를 차단했다면 1이 사라지나요?

    안녕하세요 달춍이입니다.

    카카오톡은 대한민국은 물론,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 앱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족과 친구, 지인, 회사 동료들과의 모임이 제한되면서 SNS라는 가상 공간에 모여 서로의 안부를 확인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활동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전화나 영상 통화가 있지만, 각자 가입한 휴대전화 요금제에 따라 요금이 부과될 수 있어 오랜 시간 전화를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앱은 데이터나 와이파이만 있다면 무료로 상대방과 연락을 할 수 있는데요, 만일 이렇게 연락하다가 상대방이 마음에 안 들었을 때는 상대방을 차단하게 됩니다. 그러면,상대방을 차단했을 때, 제일 마지막 채팅방에 보낸 메시지의 1은 사라지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알아보기

    [1] 1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은 단순히 상대방이 본인의 메시지를 읽지 않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2] 상대방이 본인을 차단한다고 해서, 그 즉시 1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특정 행동을 취해야 1이 사라집니다.

    [3] 오픈 채팅은 차단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채팅방 나가기로 실험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계정 2개 준비

    우선, 상대방이 나를 차단했을 때, 채팅방에 보낸 메시지의 1이 사라지는지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 본계정과 부계정 각각 1개씩을 준비하였습니다.

     실험 방법은 간단합니다. 본계정에서 부계정으로 메시지를 보낸 뒤, 부계정에서는 그 메시지를 읽지 않은 채로 본계정을 차단하기만 하면 됩니다.

    본계정에서 부계정으로 메시지 전송

     본계정에서 부계정으로 메시지를 전송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패턴인 전 남자친구가 전 여자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상황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부계정으로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내보았습니다. 처음 두 메시지는 읽었지만, 마지막 한 메시지는 읽지 않았습니다.

     위와 같이 마지막 한 메시지는 읽지 않은 채로, 상대방의 계정을 차단해보았습니다. 차단하는 방법은, 카카오톡 홈 화면에서 상대방의 프로필을 꾹 누른 뒤, 차단하시면 됩니다.

    차단 후 1이 사라졌는지 확인

     상대방이 본인을 차단 후에 1이 사라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차단당한 본계정의 채팅방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 결과 위와 같이 1이 사라지지 않은 채로 채팅방이 유지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차단당한 상태여도, 위와 같이 차단한 상대방의 채팅방은 그대로 남아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만일 차단한 상대방의 채팅방에 들어가 읽지 않은 메시지를 읽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위와 같이 상대방을 차단한 후, 상대방과의 채팅방에 들어가 이전에 읽지 않았던 메시지를 읽어보았습니다. 그 결과 위와 같이 본인에게서 1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만일 위와 같이 차단한 상대방이 본인과의 채팅방에 들어와 읽지 않은 메시지를 읽은 경우, 상대방에게도 1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상대방 대화방에서도 1이 사라진 것으로 보아, 차단한 상대방이 차단 후 본인과의 대화방에서 읽지 않은 메시지를 읽은 경우 똑같이 1이 사라지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픈 채팅에서 대화하다가 대화방을 나갔을 때 1이 사라지는지 확인

     카카오톡은 오픈 채팅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일, 상대방과 오픈 채팅으로 1:1 대화를 하다가 상대방이 대화방을 나갔을 때 1이 사라지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상대방과의 1:1 공개 채팅방에서,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눈 뒤, 마지막 메시지는 읽지 않은 채로 상대방과의 오픈채팅방을 나가보았습니다.

     상대방과의 오픈채팅방을 나가시려면, 상대방과의 오픈채팅방 목록에서 상대방 프로필을 꾹 눌러 나가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나가기 버튼을 누른 뒤, 상대방과의 공개 채팅방에서 1이 사라졌는지 확인해본 결과, 아직 사라지지 않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만일, 이때,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보낸다면 어떻게 될까요?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보내게 되면 위와 같이 상대방이 읽었다는 표시가 나오게 되나, 본인이 보낸 메시지가 연결 문제로 인해 대방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카카오톡으로 상대방과 대화하다가 상대방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차단을 하게 됩니다. 차단을 당한 사람의 입장에서는 따로 차단당했다는 표시가 나오지 않으므로, 많이 답답할 수 있는데요, 만일 1이 사라졌다고 해서 상대방이 본인을 차단한 것이 아니라는 착각을 할 수 있으나, 위 포스팅을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카카오톡 상대방이 나를 차단했다면 1이 사라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