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보이스톡 녹음 방법(모바일 버전)

    안녕하세요 달춍이입니다.

    전 세계적인 이동 통신 발전으로 인해, 스마트폰을 비롯한 휴대전화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가족이나 친구, 지인들과 간단한 문자메시지 전송은 물론, 음성 통화, 영상 통화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통화는 본인이 가입한 요금제에 따라 통화 시간에 비례하여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화 시 요금이 나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의 보이스톡 기능을 이용하여 상대방과 전화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 방법은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충분한 상태에서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화 녹음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 보이스톡 통화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으로 카카오톡 보이스톡 녹음 방법(모바일 버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ube ACR 설치

    만일, 카카오톡 모바일 앱에서 상대방에게 보이스톡을 할 때, 녹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카카오톡은 따로 녹음이나 녹취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플레이스토어에서 특정 앱을 다운로드 하셔야 합니다.

     우선, 카카오톡 보이스톡을 진행하기 전, 플레이스토어에서 Cube ACR이라는 앱을 다운받아주시면 됩니다. Cube ACR은 플레이스토어에서 Cube ACR이라고 검색하시면 제일 위에 표시됩니다.

     Cube ACR을 설치하여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이 약관 동의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다음을 눌러 약관에 동의해줍니다.

     약관에 동의하게 되면, 마이크, 전화, 연락처 등의 권한 부여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권한 부여에 동의해주시면 됩니다.

     권한 부여에 동의하게 되면, 위와 같이 통화 녹음을 위해 App Connector의 사용 권한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App Connector의 사용 권한을 허용해줍니다.

     그 후, Cube ACR의 전력 최적화를 비활성화하여 녹음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알겠습니다를 눌러줍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Cube ACR은 일반 휴대전화는 물론, 카카오톡, 라인, 스카이프 등의 음성 통화까지 녹음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녹음 실험

     카카오톡 녹음 실험을 하기 위해, 본계정의 카카오톡에서 부계정의 카카오톡으로 보이스톡을 걸어, 녹음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보이스톡은, 보이스톡을 하고자 하는 상대방과의 1:1 채팅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 버튼을 누르게 되면, 무료 통화가 나오게 되고, 여기서 보이스톡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상대방과 보이스톡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이 보이스톡 시작 시점부터 자동으로 Cube ACR에서 녹음을 진행합니다. 보이스톡 통화 연결음부터 종료 시까지 자동으로 녹음 됩니다.

     일정 시간 전화 통화를 마치고, 다시 Cube ACR 앱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 결과 보이스톡을 한 날짜와 시간, 통화 시간, 용량 등의 정보가 나와 있었고, 음성 파일을 누르자 상대방과의 전화 통화가 녹음 되어 선명하게 들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라인(Line) 녹음 실험

     라인도 마찬가지로 음성 통화를 제공하는데요, Cube ACR은 카카오톡뿐 아니라, 다른 통화 앱에서도 녹음할 수 있으므로, 라인에서도 똑같이 녹음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본계정의 라인에서 부계정의 라인으로 음성 통화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음성 통화는 상대방과의 1:1 채팅방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전화기 표시를 누른 후, 음성 통화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음성 통화를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Cube ACR에서 자동 통화 녹음이 시작되며, 통화가 시작하고 끝나는 시간까지 녹음이 계속됩니다.

     마찬가지로 통화가 종료된 뒤 다시 Cube ACR에 들어오게 되면 위와 같이 라인 통화가 녹음되어있고, 언제, 몇 분 통화했는지까지 나오게 됩니다.

     녹음 파일을 열어보면 위와 같이 녹음이 재생되면서 상대방과의 전화 통화를 들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중요한 사람과 전화 통화를 하거나, 통화에 중요한 내용이 있으나 메모를 할 수 없는 상황에는 통화 녹음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통화 녹음 기능은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의 채팅 앱에서 따로 제공하지 않으므로, 특정 앱을 설치하셔야 하는데요, 이러한 특정 앱 중 위에서 포스팅한 Cube ACR이라는 앱을 설치하여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카카오톡 보이스톡 녹음 방법(모바일 버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