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에서 목소리만 따로 제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달춍이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유튜브는 국내는 물론, 해외의 전 세계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동영상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유튜버가 되고자 하는데요, 현재 존재하는 유튜버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있어 본인만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구독자의 이목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동영상 편집 솜씨는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동영상 편집 기술에는 자막, 오디오 삽입, 오디오 제거 등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특정 동영상에서 목소리만 따로 제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나 인코더 설치

    ▶동영상에서 목소리만 따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샤나 인코더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나 인코더는 파일 형식과 비디오 코덱, 영상 퀄리티, 프레임 레이트, 자막 설정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여러모로 유용한 인코더입니다.

     

    ▶샤나 인코더는 포털 사이트에서 샤나 인코더라고 검색하시거나, https://shana.pe.kr/shanaencoder_download/102032 통해 직접 들어오시면 됩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아래에 있는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눌러 샤나 인코더를 설치해줍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샤나 인코더는 한글 버전을 지원하므로, 한국어 버전으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위와 같은 약관에 동의하면서 다음을 눌러주시면 되고, 마지막에 홈페이지 방문은 체크 해제 하신 다음 샤나 인코더 설치를 마쳐주시면 됩니다.

     

    샤나 인코더 인코딩 설정

    ▶샤나 인코더에서 목소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샤나 인코더를 실행하신 후, 인코딩 설정을 적절하게 변경해야 합니다.

    ▶샤나 인코더를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상단에 있는 파일을 누른 다음, 추가 버튼을 클릭한 뒤 목소리를 제거하고 싶은 동영상을 추가해줍니다.

    ▶동영상을 추가하게 되면, 위와 같이 동영상이 대기열 목록에 추가되는데요, 여기서 중간에 보이시는 빠른 설정을 눌러 인코딩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빠른 설정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저희는 목소리만 제거하는 절차를 밟고 있으므로, 좌측 메뉴에서 오디오를 찾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오디오를 찾아 눌러주게 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2번째 항목인 볼륨 변경을 눌러줍니다.

    ▶볼륨 변경을 눌러주시면 dB 단위로 볼륨을 변경할 수 있는 항목이 활성화되는데요, 여기서 dB을 0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런 다음, 아래에 있는 목소리 제거 사용이라는 항목에 표시를 해준 뒤 설정 적용을 누르시게 되면 목소리가 제거된 채로 인코딩 설정이 완료됩니다.

     

    샤나 인코더 인코딩 시작

    ▶위와 같이 빠른 설정을 통해 인코딩 설정을 마쳤다면, 다시 샤나 인코더 홈 화면으로 돌아와 아래에 있는 인코딩 시작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인코딩 시작을 눌러주게 되면, 영상의 용량과 길이에 따라 인코딩 시간이 결정되며, 인코딩이 완료되면 아래에 있는 폴더 열기를 눌러 인코딩된 파일을 직접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인코딩된 파일을 실행한 결과, 볼륨과 목소리가 모두 제거된 상태로 제대로 인코딩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유튜브의 등장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영상 편집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고가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구매하여 양질의 동영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이거나 고가의 비용을 지불할 능력이 없는 경우,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영상 편집을 연습하는 것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만일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영상 편집을 연습하고 싶다면, 위에서 언급한 샤나 인코더를 설치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특정 동영상에서 목소리만 따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