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사진 확인하여 정리하는 프로그램 추천

    안녕하세요 달춍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기기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면서, 디지털카메라나 일회용 카메라로 사진을 찍던 시대는 가고, 스마트폰을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물론, 원하는 대로 사진을 찍는 것은 본인 마음이지만, 많은 사진을 촬영하게 되면 나중에 정리도 어렵고, 특정 이유로 인해 중복된 사진이 여러 개 존재하면 일일이 중복 사진을 확인하여 정리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걱정과 고민을 해결해 줄 응용프로그램이 하나 있는데요, 그 프로그램 이름은 VisiPics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음으로 중복 사진 확인하여 정리하는 프로그램 VisiPic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isiPics 다운로드

    우선 중복 사진을 확인하여 정리하기 위해서는 VisiPics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포털사이트 등에서 VisiPics라고 검색하시거나, http://www.visipics.info/index.php?title=Download 사이트를 통해 직접 들어오시면 됩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Download Links에 있는 파일을 클릭하게 되면 다운로드 사이트로 넘어가게 됩니다.

    Download Links를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VisiPics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VisiPics Windows Installer를 눌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해줍니다.

    설치된 설치 파일을 눌러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이 전형적인 설치 프로세스가 나오게 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따로 광고 프로그램이 추가로 설치되지 않으므로, Next를 계속 눌러 설치를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중복 사진 준비

    위 프로그램이 중복 사진을 제대로 찾아내어 정리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를 5장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그 후, 무료 이미지 5장을 각각 복사하여 폴더 안에서 중복이 되도록 해보았고, 그 후 VisiPics를 실행하여 중복 사진을 가려내도록 해보았습니다.

    VisiPics 실행

    VisiPics를 실행해주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중복 사진이 있는 폴더 찾아주시면 됩니다.

    중복 사진이 있는 폴더를 누르시게 되면 오른쪽에 + 화살표라는 버튼을 눌러, 중복 사진 검사를 하기 위해 폴더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폴더를 넣어주시면, 위와 같이 폴더의 주소의 이름이 보이게 되고, 중복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인지 한번 더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아래에 있는 필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필터는 Strict, Basic, Loose 3단계가 세부적으로 나뉘어있습니다. 여기서 Strict는 철저하게 중복 사진을 검사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Loose를 선택해주시면 빠르게 검사할 수 있지만 몇몇 중복 사진이 검출되지 않을 수 있으나, 저는 Loose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Loose로 필터를 설정한 후, 아래에 있는 재생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폴더에 있는 사진의 중복 사진을 검출하게 됩니다.

    중복 사진 정리

    중복 사진이 있는 폴더를 첨부한 뒤, 재생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왼쪽에 중복된 사진이 나오게 되는데요, 아까 제가 등록했던 5개의 중복 된 사진이 모두 검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위와 같이 오른쪽 아래 화면에서 미리보기로 사진을 볼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이 프로그램에서 중복 사진을 제거하고 싶다면, 마우스 왼쪽 버튼을 중복된 사진에 눌러주시면 되고, 중복된 사진을 클릭하게 되면 위와 같이 휴지통 모양의 MARKED라는 체크가 됩니다.

    여기서 중복된 사진을 삭제하고 싶다면, 오른쪽 Actions 메뉴에 있는 Delete 버튼을 눌러주시면 삭제됩니다.

    Delete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관리자 권한을 물을 수 있는데요, 이는 특정 프로그램이 폴더에 있는 사진을 지우려고 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실제 사용자가 제거하는지 묻는 과정이므로, 확인을 계속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중복된 사진을 제거하게 되면 삭제된 사진의 개수와 용량까지 나오게 되므로, 훨씬 더 자세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까 중복 사진을 저장했던 폴더로 들어간 결과, 중복 사진이 모두 제거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여러 장의 사진을 찍는 것은 좋지만, 중복된 사진을 정리하기란 사진을 찍는 것보다 몇 배는 힘들 수 있습니다. 눈이 아프고 매우 피로해지며 답답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VisiPic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중복 사진 확인하여 정리하는 프로그램 VisiPic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