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실험(프로필 전송)

    안녕하세요 달춍이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에 대한 실험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실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멀티프로필을 설정한 상대방이 본인의 프로필을 다른사람에게 보낼 때, 상대방에게는 멀티프로필로 보이는지 아니면 기본프로필로 보이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프로필에 설정 된 상대방이 나의 프로필을 다른사람에게 보낼 때

    멀티프로필에 설정 된 상대방이 나의 프로필을 다른사람에게 보낼 때, 그 프로필은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계정을 3개 준비한 뒤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위와같이 멀티프로필을 1개 생성한 다음, 멀티프로필을 눌러 친구 관리에 들어가 지정친구 추가에 들어갔습니다. 

    멀티프로필을 지정할 친구의 이름을 "2번째 계정"이라고 설정한 뒤, 목록에서 이름을 검색 후 멀티프로필에 들어갈 친구를 설정해보았습니다.

    그 후 2번째 계정의 카카오톡으로 들어와서, 멀티프로필이 잘 지정되었는지 확인한 결과 위와같이 잘 지정이 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멀티프로필이 지정 된 계정에서, 멀티프로필을 지정한 계정의 프로필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면, 다른사람은 그 프로필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3번째 계정에 본계정의 프로필을 보내보았습니다. 우선, 채팅방 좌측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 들어갔습니다.

    채팅방 좌측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여러가지 메뉴들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중간에 우측에 있는 연락처 버튼을 눌러 들어갔습니다.

     

    연락처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같이 "카카오톡 프로필 보내기"와 "연락처 보내기"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멀티프로필이 어떻게 설정되는지 보는 실험이므로, "카카오톡 프로필 보내기"를 눌러줍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보내기"를 누른 뒤, 위와같이 멀티프로필을 적용한 본계정의 프로필을 3번째 계정에 전송해보았습니다.

    2번째 계정에서는, 위와같이 3번째 계정으로 본계정의 프로필을 보내자, 멀티프로필이 적용 된 프로필이 전송되었습니다.

    그 후, 본계정으로부터 멀티프로필이 적용되지 않은 3번째 계정에서 2번째 계정이 보낸 본계정의 프로필을 확인한 결과, 멀티프로필이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약하자면, 본계정으로부터 멀티프로필이 적용 된 계정이, 다른 계정으로 본계정의 프로필을 보낸다고 해도, 그 다른 계정은 멀티프로필이 적용 된 프로필이 아닌, 원래의 기본프로필이 보였습니다.

     

    이번에는, 멀티프로필이 지정되지 않았던 3번째 계정까지 2번째 계정을 비롯하여 멀티프로필에 적용한 뒤, 2번째 계정을 이용하여 3번째 계정으로 본계정의 프로필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이 전과 같이, 카카오톡 채팅방 좌측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 연락처를 클릭한 뒤 카카오톡 프로필 보내기로 본계정의 프로필을 3번째 계정으로 보내보았습니다.

    그 후 3번째 계정을 확인한 결과 위와같이 멀티프로필이 적용 된 프로필이 공유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론

    위 실험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멀티프로필이 적용 된 계정에서, 멀티프로필을 적용한 계정의 프로필을 멀티프로필이 적용이 안된 제 3의 계정으로 보낼 때, 제 3의 계정에서 보이는 본계정의 프로필은 기본 프로필입니다.
    • 2번째, 3번째 계정이 모두 멀티프로필이 적용이 된다고 하면, 아무리 본계정의 멀티프로필을 공유한다하여도, 기본프로필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멀티프로필을 설정한 상대방이 본인의 프로필을 다른사람에게 보낼 때, 상대방에게는 멀티프로필로 보이는지 아니면 기본프로필로 보이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포스팅에서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