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아이디 변경 방법과 아이디 검색 허용 방법

    안녕하세요 달춍이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 카카오톡을 설치하지 않은 사람은 드물 겁니다. 카카오톡으로 채팅은 물론 영상 통화, 음성 통화를 할 수 있으며, 카카오페이를 통해 물품 결제와 쇼핑 등을 할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가입하게 되면 본인의 연락처에 등록된 여러 사람이 자동으로 추가되는데요, 만일 본인이 연락처에 등록하지 않은 사람을 추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상대방이나 본인의 아이디를 검색하여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다음으로 카카오톡 아이디 변경 방법과 아이디 검색 허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알아 두기

    [1] 카카오톡 아이디 변경 방법은, 최초 1회만 가능하며, 한 번 변경을 완료하였다면 두 번 다시 변경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카카오톡 아이디 변경 방법은 카카오톡 PC 버전에서는 불가하며, 카카오톡 모바일 앱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3] 상황에 따라 카카오톡 아이디를 검색 허용하게 할 수 있으며, 비활성화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아이디 검색 허용 방법(PC 버전)

    ✓  만일, 상대방의 연락처가 없거나, 개인정보 노출의 우려로 인해 연락처 공개가 꺼려지는 경우, 카카오톡 아이디를 통해 친구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과 상대방의 카카오톡 아이디의 검색 허용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아이디를 찾을 수 없어 친구 추가를 할 수 없는데요, 그렇다면 카카오톡 아이디의 검색 허용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  우선, 카카오톡 PC 버전을 실행해줍니다. 그런 다음, 왼쪽 아래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설정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설정을 눌러 들어오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왼쪽에 있는 여러 가지 메뉴 중 프로필을 눌러 들어가 줍니다.

    ✓  프로필을 눌러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중간에 보이시는 아이디 검색 허용을 활성화해주시면, 상대방이 본인의 아이디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아이디 검색 허용 방법(모바일 앱 버전)

    ✓  만일 모바일 앱 버전에서 카카오톡 아이디 검색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카카오톡 모바일 앱에서 본인의 프로필을 눌러줍니다.

    ✓  본인의 프로필을 누른 뒤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 모양의 설정을 눌러 들어오면 되는데요, 톱니 모양의 설정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친구 추가 아래 카카오톡 ID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 항목을 눌러 들어와 줍니다.

    ✓  카카오톡 ID 항목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ID 검색 허용이라는 항목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이 항목이 비활성화되어있다면, 위와 같이 본인의 아이디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  그러므로, ID 검색 허용을 활성화해주시면 되는데요, ID 검색을 활성화하게 되면 위와 같이 본인의 ID가 정상적으로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아이디 변경 방법

    ✓  만일, 본인이 카카오톡 아이디를 만들었으나, 그 아이디를 통해 신상 정보가 유출될까 우려되어 아이디를 변경하고 싶을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 아이디는 어떻게 변경할 수 있을까요?

    ✓  카카오톡 아이디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PC 버전이 아닌 모바일 카카오톡 앱을 실행하셔야 합니다. 카카오톡 앱을 실행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본인의 프로필을 눌러줍니다.

    ✓  본인의 프로필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  톱니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주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아래에 있는 친구 추가 메뉴 아래에 카카오톡 ID 항목을 눌러 들어가 줍니다.

    ✓  카카오톡 ID 항목을 눌러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이 본인의 ID가 나오게 되며, 본인의 ID 확인이 목적이시라면, 나가셔도 좋으나, 아이디 변경이 목적이시라면, ID 오른쪽에 있는 변경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변경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본인의 카카오톡 ID를 변경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되며, 여기서 본인의 아이디를 적절하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변경하게 되면, 다시는 변경할 수 없으므로 신중히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  위와 같이 본인의 아이디를 변경하게 되면, 변경 후 더는 수정할 수 없다는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  확인을 눌러주게 되면, 위와 같이 ID가 변경되며, 아이디 변경 아이콘이 사라져 더는 아이디를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카카오톡은 전화번호로 친구 등록을 할 수 있지만, 전화번호 공개가 꺼려지는 분들에게는 카카오톡 ID를 통해서도 친구 추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카카오톡 ID는 검색 허용을 하지 않으면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카카오톡 아이디 변경 방법과 아이디 검색 허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