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팬 중 소테팬 연마제 제거 및 코팅력 강화 방법은?

    안녕하세요 달춍이입니다.

    2020년 1월에 발생한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사람이 외식을 줄이고 배달 음식을 먹거나, 집에서 간단한 요리를 만들어 식사하는 환경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요리를 만들때 없어서는 안 될 주방용품이 바로 프라이팬인데요, 프라이팬을 이용하여 계란 프라이나, 전, 고기 등을 구워 먹을 수 있으나 프라이팬 특징상 코팅이 쉽게 벗겨지기 쉬우며 코팅이 벗겨지면 음식이 쉽게 들러붙어 프라이팬을 못 쓰게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프라이팬 구매 시 프라이팬 가공을 위해 사용했던 연마제를 제거하고, 프라이팬의 코팅력을 강화하는 것이 좋은데요, 다음으로 프라이팬 중 소테팬 연마제 제거 및 코팅력 강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신 퀸센스 소테팬

    ▶우선, 본 포스팅에서 사용된 프라이팬 제품은 세신 퀸센스 소테팬입니다. 소테팬은 일반 프라이팬보다 깊이가 깊다는 특징이 있어 볶음류, 튀김류 등에 적합합니다.

    ▶세신 퀸센스 소테팬의 생김새는 위와 같습니다. 크기는 24cm이고, 프라이팬 표면에 오돌토돌한 코팅 돌기가 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코팅 프라이팬 연마제, 불순물 제거

    ▶코팅 프라이팬의 연마제와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우선 부드러운 헝겊에 중성 주방세제를 묻혀 프라이팬 전체를 깨끗하게 닦아주었습니다.

    ▶그 후, 프라이팬에 물을 2/3 정도 넣은 뒤, 가스 불을 최대로 올려 끓여주는데요, 이 과정에서 식초를 1큰술 정도 넣어줍니다.

    ▶식초를 넣은 뒤 물이 끓게 되면 위와 같이 끓는 과정에서 거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발생한 거품으로 인해 연마제와 각종 불순물이 제거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불순물과 연마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식초만 넣어도 되지만, 베이킹소다를 한 숟가락 넣어주면 훨씬 더 좋습니다. 식초와 마찬가지로 끓는 물에 베이킹소다를 한 숟가락 넣어줍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은 물을 3~5분 정도 펄펄 끓인 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 후, 프라이팬 표면을 깨끗한 키친타월로 물기가 없게 구석구석 닦아줍니다.

    ▶키친타월로 프라이팬을 구석구석 닦은 후, 프라이팬을 중간 불에서 30초 정도 가열해줍니다. 중간 불로 30초 정도 가열한 뒤 불을 꺼줍니다.

    ▶30초 정도 프라이팬을 가열한 뒤, 키친 타월에 식용유를 적당량 부어 프라이팬 안쪽을 꼼꼼히 코팅해주면 되는데요, 이때 프라이팬 안쪽이 아닌 바깥면과 바닥 면까지 식용유를 묻히게 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안쪽에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과정이 끝난 후, 다시 30초 정도 프라이팬을 가열하고 기름을 펴 발라주는 과정을 3번 정도 반복하게 되면 완벽하게 프라이팬의 코팅력이 향상되게 됩니다.

    요리 테스트

    위와 같이 간단한 계란 프라이와 소시지를 구워 본 결과 하나도 눌어붙지 않고 적당하게 조리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새 제품이라 그런 것일 수 있지만, 프라이팬은 구입 초기에 잘 길들여놓지 않으면 오래 사용하지 못하므로, 구입 초기에 길들여 놓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주방에 없어서는 안 될 용품인 코팅 프라이팬은 소모품이므로, 코팅이 벗겨지게 되면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매번 새로운 프라이팬을 구매하게 되는데요, 프라이팬을 처음 구매했을 때 위와 같이 제대로 길들이게 되면 요리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프라이팬을 조금이나마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프라이팬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프라이팬 중 소테팬 연마제 제거 및 코팅력 강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