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기념일 알아보기(부처님 오신 날 대체공휴일 여부)

    1년은 365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365일은 12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달마다 다양한 날이 존재하며, 의미 없는 날이 없습니다. 1월에는 신정이 있으며, 3월에는 삼일절, 12월에는 크리스마스 등의 기념일이 존재하는데요, 5월은 가정의 달로써 어버이날, 어린이날 등 가족과 관련된 기념일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5월에는 어떠한 기념일이 있으며, 주말에 있을 부처님 오신 날은 대체공휴일일까요? 다음으로, 5월 기념일 알아보기(부처님 오신 날 대체공휴일 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알아보기

    [1] 5월 기념일에 대해 궁금하셨다면,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 5월에 있을 부처님 오신 날이 대체공휴일인지 아닌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

    5월 1일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근로자의 날입니다. 근로자의 날은 노동절이라고도 부르며, 근로, 노동자의 복지, 권익을 향상하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법정휴일로써, 근로자라면 유급휴일에 해당하지만, 공공기관이 아닌 일반기업에만 적용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5월 5일 어린이날

    5월 5일은 누구나 다 알고 있듯, 어린이날인데요, 어린이날은 말 그대로 어린이들을 위한 날로써, 자녀들과 함께 나들이를 가곤 합니다.

    어린이날은 법정공휴일로써 일반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 또한 쉬는 날로 정해져 있습니다.

    5월 8일 어버이날

    어버이날은,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어버이의 은혜를 기리기 위한 날로써, 선물과 편지 등을 부모님에게 전달하곤 합니다.

    어버이날은 법정 공휴일은 아니므로, 쉬는 날은 아니지만, 어버이날을 기점으로 부모님에게 안부 전화, 선물 등을 전하곤 합니다.

    5월 10일 유권자의 날(바다 식목일), 5월 12일 국제 간호사의 날, 5월 14일 식품 안전의 날

    5월 10일은 유권자의 날임과 동시에, 바다 식목일이며, 5월 12일은 국제 간호사의 날, 5월 14일은 식품 안전의 날이라고 합니다.

    5월 15일 스승의 날, 성년의 날

    5월 15일은 초, 중, 고등학교 교사는 물론, 학원, 과외 선생님 등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만든 날임과 동시에, 성년의 날입니다.

    과거 스승의 날에는 선생님에게 각종 선물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요즘에는 김영란법으로 인해, 선물을 주지 않게 되었으며, 아예 쉬는 날로 정한 곳이 많습니다.

    성년의 날은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로써, 2023년에는 5월 15일에 위치해 있는데요, 만 19세가 된 젊은이에게 성인으로써의 책임과 임무 등을 일깨워주고, 장미꽃과 향수 등을 선물해 주곤 합니다.

    5월 19일 발명의 날, 5월 20일 세계인의 날

    5월 19일은 발명의 날이고 5월 20일은 세계인의 날이라고 합니다.

    5월 21일 부부의 날

    매년 5월 21일은 건전한 가족문화의 정착을 위해 여성가족부가 주관하여 만든 부부의 날이라고 합니다.

    21일이 부부의 날인 이유는, 두 명(2)이 결혼하여, 하나(1)가 된다는 뜻이라고 하며, 어린이날, 어버이날, 성년의 날과 더불어 가족과 연관된 날입니다.

    5월 27일 부처님 오신 날

    부처님 오신 날은 매년 음력 4월 8일이며, 2023년은 양력으로 5월 27일 토요일에 있습니다. 과거 부처님 오신 날은 주말에 끼어였다고 할지라도, 대체 공휴일로 지정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부처님 오신 날은, 성탄절과 더불어 대체공휴일이 적용되므로, 5월 29일 월요일이 휴일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월 31일 세계금연의 날(바다의 날)

    5월 31일은 세계금연의 날임과 동시에, 바다의 날이라고 합니다.

    마치며

    아래 관련 다른 글들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