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2010 여러 문서 합치는 방법

    안녕하세요 달춍이입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많은 사람이 실직하거나, 재택근무로 전환되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과 초·중·고등학생들도 학교에 나가서 수업하는 대면 수업과, 학교에 나가지 않고 수업을 하는 온라인 수업으로 나뉘어 수업을 하고 있는데요, 비대면 수업 시, 수업의 진도나 이해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과제나 숙제를 제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제나 숙제 등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한컴오피스에서 제공하는 한글인데요, 다음으로 한글 2010 여러 문서 합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2010 여러 문서 합치는 방법(복사 붙여넣기)

    한글 2010으로 여러 종류의 문서 작업을 하면, 이러한 파일들을 한곳으로 모아 합쳐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각각의 문서 파일을 복사하여 한 곳에 붙여넣는 방식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복사 후 붙여넣기를 하고자 하는 문서를 전체적으로 드래그한 뒤, 처음 문서 아래에 붙여넣으시면 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하지만 위 사진에서처럼, 처음 문서와 두 번째로 붙여넣은 문서의 글자체와 글자 크기, 굵기 등이 모두 다르게 나타나 통일감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음에 글자체와 굵기 등을 통일되게 조절하면 되지만, 각각의 문서에 맞춘 글자체와 문단, 굵기이므로 자칫 문단이 뒤틀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글 2010 여러 문서 합치는 방법(문서 끼워 넣기)

    한글 2010에서 여러 문서 합치는 방법에는 문서 끼워 넣기가 있는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서식을 이전 문서와 동일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문서를 끼워 넣고 싶은 부분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커서가 깜빡이는 것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그 후, 상단에 있는 입력 메뉴를 눌러, 제일 아래에 있는 문서 끼워 넣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문서 끼워 넣기를 눌러주게 되면, 위와 같이 문서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끼워 넣고 싶은 문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후, 넣기를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아무런 설정 없이 넣기를 하게 되면, 이 문서는 끼워 넣는 곳 문서의 서식을 따라가게 되는데요, 만일, 끼워 넣는 문서의 서식을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있는 4가지 서식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4가지 서식에는 글자 모양 유지, 문단 모양 유지, 스타일 유지, 쪽 모양 유지 등이 있으며, 본인이 유지하고 싶은 서식을 선택하여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서식 유지에 따로 체크를 하지 않고 끼워 넣기를 해보았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끼워 넣는 곳의 글씨체와 글씨 크기, 굵기, 문단 스타일 등이 그대로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서식 유지에 체크를 한 뒤 문서를 붙여넣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위와 같이 끼워 넣는 곳 문서의 글씨체와 크기, 굵기 등과는 다르게 원본 문서의 서식이 유지되어 붙여 넣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한컴오피스에서 제공하는 한글 2010은 글 작업은 물론이고, 그림과 표 등을 넣어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문서 작업 특성상 다양한 파일에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렇게 다양한 파일의 문서를 한곳에 모으는 작업 또한 자주 하게 되는데요, 다양한 파일의 문서를 모을 때, 그 파일의 개수가 작으면 상관이 없지만, 그 파일의 개수가 많다면 일일이 복사 붙여넣기를 하는 것은 엄청난 노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위 포스팅에서와 마찬가지로 문서 끼워 넣기를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한글 2010 여러 문서 합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봬요!!

    댓글